설득의 비밀이 궁금해?!

2009. 5. 25. 23:18 | Posted by Dancing conan
TV를 이리저리 돌리다가 '설득의 비밀'이라는 제목이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중간부터 보게되었는데, 소위 설득의 달인, 영업의 달인이라는 사람들이 판매자와 소비자라는 role을 가지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play를 하고 있더군요.
저 역시 늘 새로운 사람, 낯선 상대자들을 만나 우리의 PR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자주 하게되기 때문에 상당히 흥미롭게 시청하게되었습니다.

잠깐동안의 시청을 통해 설득의 작은 비밀들 몇개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1) 설득은 마지막 버스가 아니다
- 설득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한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죠. '다음 기회에', '다시 또 오겠다', '그럼 언제쯤?'등의 다음을 기약하는 '문에 발을 걸어놓는' 기법을 통해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설득을 해나간다는 의미였습니다. 알면서도 정작 그 상황에 처했을때는 잊어버리고 지레 포기하게되는 듯 합니다. 어떤 상황에 있던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단계를 밟아' 설득해보자구요^^

2) 설득은 논쟁이 아니다
- 가끔 말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 설득에서 이겼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말싸움은 말싸움일뿐 그를 통해 상대방이 그 내용에 대해 수긍했다고 여겨지는 경우는 적은 듯 해요. 진정 말을 잘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인 듯 합니다.

3)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7:3의 법칙을 기억하라
- 두 번째 비밀과 매칭이 되는 부분인데, 말을 더 많이 하는 것보다 나의 말을 통해 상대방의 답변을 내가 뜻하는대로 끄집어 내는 것이 진정한 설득의 고수라 할 수있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우호적 관계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말을 잘 들어주며 관심을 표현한다면 사람들은 그만큼 호감을 표하고 더욱 좋은 분위기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겠죠.

세 번째 법칙은 예전 김호사장님 (전 에델만 사장님, 현 The lab H 대표)을 처음 뵀을때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당시 전 새로운 직장을 구하는 중이라 다소 위축된 상태였는데요, 그런 저에게 늘 사소한 것 까지 질문해주시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고, 조언을 구할때도 제 이야기를 통해 거듭 질문에 질문을 통해 저의 생각을 바로잡게 해주시는 것을 보고 고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답니다. 진정 설득의 달인이신 김호사장님이 이 프로그램에 조언도 해주셨네요. 마지막 타이틀롤이 올라갈때 보니 자문에 'The LAb H 김호 대표'가 명기되 있네요^^ 


이 프로그램은 5부까지 진행된다고 하네요. 오늘이 1부이구요. 프로그램의 제목은 EBS 다큐프라임 시츄에이션 다큐 - 16인의 성공도전, 설득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방송 순서는 하단과 같네요. 시간이 된다면 커뮤니케이션이 업이 아니더라도 모든 커뮤니케이션 습관을 진단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강추!

   다큐프라임 - 16人 의 성공도전, 설득의 비밀 5부작
 
 (방송시간 저녁 9시 50분~10시 40분)

   25일(월) 1부 당신의 설득 습관은 안전한가
   26일(화) 2부 달인에게 배운다
   27일(수) 3부 설득 레이더를 맞춰라
   6월 8일(월), 9일(화) 설득의 비밀 4,5부 방송 예정

프로그램 소개 from EBS홈페이지
◆  시트콤 보다 재밌다! 국내 최초 시추에이션 다큐멘터리

◆   16인의 도전자가 6주간 합숙을 통해 설득의 달인으로 거듭난다 !

◆  '설득' 을 통해 성공의 핵심 키를 발견하다 !

◆  시추에이션 다큐멘터리 속에서 펼쳐지는 드라마틱한 설득 노하우

현대인의 성공 필수 요소 ‘설득’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 설득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언제 어디서든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가지 설득의 상황들. 가정, 학교, 직장에서 우리는 항상 설득하기도, 설득 당하기도 한다. 과연 ‘설득’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설득’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시트콤보다 재밌다! 16인이 펼치는 드라마틱한 설득 노하우

치열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열여섯 명의 도전자들이 6주간 설득 합숙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국내 다큐 사상 최강 캐릭터들의 유쾌한 도전을 통해 설득의 비밀이 밝혀진다.

과연, 도전자들은 설득의 달인으로 거듭 날 수 있을까?

어느 쪽으로도 선택할 수 없는 딜레마 상황, 속일 것인가, 속을 것인가?

한 순간도 예측할 수 없는 설득 시추에이션들이 유쾌하게 펼쳐진다.      

 <부별 내용>

1부_ 7:3의 법칙
설득의 당락을 결정하는 대화의 황금률은 무엇일까? 16인 도전자들의 설득 서바이벌을 통해 첫 번째 설득의 비밀이 밝혀진다.

2부_ 역지사지 파워

 상대를 알고 상황을 알면 백전불패! 설득 상대의 유형에 맞춰나가는 설득의 기술들을 실전 연습을 통해 배운다. 

3부_ 설득 피라미드

 실전 활용 100%,! 설득 효과 200% !! 설득의 ‘달인’들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4부_ 협상의 기술

 설득의 꽃, 협상. 도전자들은 전문가 수준의 설득 훈련을 시작한다. 

5부_ 현장 게임

 기자, 교수, 미술관 관장을 설득하라! 실제 설득의 현장에 투입된 16명의 도전자들


'PR Power > Exper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색 디지털 마케팅 사례 from 말레이시아  (0) 2010.02.01
그들이 바라는 건 - 기대하는 답!  (6) 2009.11.26
설득의 비밀이 궁금해?!  (0) 2009.05.25
P&G의 소셜미디어활용기  (0) 2009.05.22
60,000 hit돌파!  (6) 2009.05.11
메시지의 달인?!  (0) 2009.05.07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