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나는 어떤 사람일까?

저 사람은 일은 잘하는데 함께 일하고 싶지 않아...
저 사람은 나랑 chemistry가 안 맞는 것 같아...
저 사람은 사람 좋지..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그것은 나를 이루게 된다. 내 능력만으로 평가받는 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평가로 내가 구성되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 사회 초년시절 내가 의도치 않은 말이 와전되어 곤경에 처한 적이 있었다.
그때의 심정은... 억울하다라는 점이었다. 난 그렇게 말한게 아닌데 왜 내가 안 좋게 평가받아야하지?? 라는 생각이었다. 당시 내 상사는 "당신이 intent 하지 않았더라도, 상대가 그렇게 들었다면 그렇게 말한 것"이라는 조언을 해줬다.

몇년이 흘렀지만 그때를 생각하면 ... ㅎㅎ 그리고 이제서야 만난 책 - "평판의 힘"
평판의 힘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주희진 (위즈덤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

아마 좀더 빨리 알게되었다면, 그때 좀 났지 않았을까 싶은 ㅎㅎ
그 사건은 내게 큰 교훈을 남겼고, 그 당시 정말 '평판'의 '힘!'을 느꼈다.

평소에 어떻게 잘 할것인가.. 사람들은 어떤 모습에 어떤 평판을 내리는가 등등 많은 부분에 대해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책! 이직을 하거나 이력서를 쓰거나 내가 어떤 사람인가 알고 싶을때 참고하면 좋을 책이다.

그리고 PR이 기업의 '평판(reputation)관리'라는 말을 자주하는데, PR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내가 홍보하는 회사는 어떤 부분때문에 평판이 좋고, 평판이 나쁜지도 빗대 생각해보면 좋음 직 하다.

하지만 한마디 덧붙이자면,,
늘 평판만으로 사람이 평가되진 않는다.. 평판만큼 실력도 중요하니 평판관리와 함께 능력을 키우는 건 아주 기초적인 것이니 평판만 관리하는 우둔한 사람이 되진 말자^^


Comment